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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화재 대응력 대폭 높인다

 

정부는 9.6(금)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 을 확정하고 이를 발표했습니다.

 

정부사이트에 올라온 내용을 공유하니 참고하세요

 

 

1. 전기차 안전성 확보

 

전기차 배터리 관리 강화

 전기차 제작·운행의 전 과정에 걸쳐 정부 관리체계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첫째, 당초 내년 2월에 국내외 제작사를 대상으로 시행할 예정이었던 전기차 배터리 인증제는

올해 10월로 앞당겨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대국민 배터리 정보공개는 배터리 제조사와 제작기술 등 주요 정보까지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했습니다.

둘째, 전기차 정기검사 시 배터리 검사항목을 대폭 늘리고,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는 물론 민간검사소까지 전기차 배터리진단기 등 검사인프라를 조속히 확충하는 한편, 

배터리 이력관리제는 내년 2월부터 차질없이 시행한다고 합니다.

 

사업자 책임강화

 

전기차 제작사와 충전사업자의 책임보험 가입을 확대하여, 전기차 화재로인한 소비자 피해보호를 강화합니다.

우선, 내년부터는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자동차 제작사에 대해서는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제외하고  제조물 책임보험 가입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가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충전사업자에 대해서는 화재 발생 시 실효적으로 피해를 구제할 수 있도록 무과실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를 추진하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국내외 주요 제작사가 시행 중인 차량 무상점검을 매년 실시하도록 권고하여 배터리 안전관리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강화하도록 했습니다.

 

배터리 안전성 확보

 

전기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기능을 개선하고, 운전자의 실사용을늘려 화재 위험성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게 한다.

첫째, 현대・기아 등 주요 제작사는 BMS 안전기능이 없는 구형 전기차에는 무료 설치를 추진하고, 이미 안전기능이 설치된 차량은 무상으로 성능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둘째, 운전자가 배터리 이상징후를 적시에 확인할 수 있도록 주요 제작사는 BMS 연결·알림 서비스 무상제공 기간을 연장(예 : 5년 → 10년 등)하고, 자동차 보험료 할인*과 홍보 캠페인을 통해 사용자 확대를 도모한다.

셋째, 전기차 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올해 안에 BMS의 배터리 위험도 표준*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자동차 소유주가 정보제공에 동의한 차량을 대상으로 위험단계인 경우에는 자동으로 소방당국에도 알리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충전시설 안전성 확충

 

충전량을 제어하여 BMS와 함께 이중 안전장치 역할을 수행하는 스마트 제어 충전기 보급을 확대하여 화재예방을 강화한다. * (2024년) 2만기, (2025년) 7.1만기

또한, 이미 설치된 완속충전기도 사용연한, 주변 소방시설 등을 고려하여 스마트 제어 충전기로 순차적으로 교체*한다.
* (2025년) 2만기, (2026년) 3.2만기, (2027년 이후) 27.9만기


아울러, 이미 스마트 제어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급속충전기는 공동주택‧상업시설 등의 생활거점별로 보급*을 늘려 충전기의 안전성은 물론전기차 소유주의 충전 편의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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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하주차장 등 안전관리 강화

 

지하주차장 소방시설 개선.점검

 

지하주차장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스프링클러 등의 작동이 확산 방지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다수의 전문가 의견 등을 
고려하여, 관련장비 개선‧ 확충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를 최대한 줄여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모든 신축 건물의 지하주차장에는 화재 발생 시 감지·작동이 빠른 ‘습식 스프링클러’를 설치한다. 다만, 동파 우려가 있는 건물에는 성능이 개선된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 설치도 허용된다.

스프링클러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구축 건물은 화재 시 정상작동 여부에대한 평시 점검을 강화하고,
화재 조기감지와 신속한 소화가 가능하도록 화재 감지기 및 스프링클러 헤드 교체 등 성능개선을 유도한다.

그 밖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소형 건물은 이미 설치되어있는 연결살수설비 등을 활용해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한다.

또한, 신축 건물 등에 대한 화재감지기 설치기준도 강화하고, 의무설치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아울러, 앞으로는 공동주택 관리자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스프링클러 등소방시설 임의 차단‧폐쇄와 같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처벌한다.

 

전기차  충전구역 및 지하주차장 개선

 

 최근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한 여론 등을 고려하여 기존 건물에 대해 내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던 전기차 주차구역‧충전시설 확대(2%) 의무이행 시기를 지방자치단체 협조를 통해 1년간 유예한다. 

또한,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화재 발생 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앞으로지하주차장 내부 벽‧천장‧기둥 등에는 방화성능을 갖춘 소재를 사용하도록내년 상반기까지 관련법령(건축법 시행령)을 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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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재 대응능력 강화 및 중장기적 대응방안 마련

 

소방장비 확충 등 화재 대응 능력 강화

 

화재 발생 시 소방당국의 원활한 화재진압을 위해 내년까지 전국 모든 소방관서(240개)에 이동식 수조, 방사장치, 질식소화덮개 등 전기차 화재 진압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성능개선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또한, 민‧관 협업으로 군용기술을 활용해 지하주차장 진입이 가능한 무인 소형소방차를 연내 개발하여 내년부터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동주택 등의 전기차 충전시설 위치‧도면 등의 정보를 소방관서에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관련 규정(대기환경보전법 등)을 개정하여 유사시 신속한 화재진압 여건을 마련한다.

 

전기차 화재 신고.대응 매뉴얼 등 정비

 

전기차 화재발생 시 공동주택 관계인 등이 소방관서에 즉시 신고할 수 있도록 교육‧홍보를 강화하고, 이들의 손쉬운 신고를 돕기 위해 안전신문고 등의 접근성도 개선한다.

또한, 정부‧지자체‧국민의 체계적 대처를 위해 ‘위기관리 매뉴얼’, ‘전기차 화재 대응 가이드라인’ 등도 수정·보완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중장기적 전기차 화재 예방.대응방안 마련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배터리 내부단락으로 인한 화재위험 등을 낮추기 위해 분리막 안정성 향상을 위한 첨가제 개발과 배터리팩 소화기술 개발등을 추진하고, 전고체배터리 기술개발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내년부터 BMS 센서 다변화, 알고리즘 정확도 향상, 화재 전가스배출 감지 및 냉각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여, BMS의 화재진단‧제어 성능 고도화를 추진한다.

한편, 전기차 충전시설 위치 변경방안은 화재진압 여건 등을 고려한 관계부처 합동 연구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추가로 검토할 예정이다.

 

 

마치면서
 

이상으로 정부 발표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전기차 및 충전소 확대를 시행하면서 부터 준비했어야 할 일들이었는데,

정부가 뒤늦게 나마 일을 하려고 해서 다행이긴 합니다.

현재 배터리 열화방지 및 자체 소화기능 등이 별도 업체 등에서 개발된 것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쓸데없는 돈 들여 개발한다고 국책사업으로 돈 날리지 말고, 기존에 있는거라도 잘 수습해서 사용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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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5 오후 전국적 유선인터넷 접속 장애가 있었다고 합니다.

통신사에 따르면 복구는 5시간 만에 됐다고 하는데

문제는 장비 업데이트 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통신사가 사용하는 무선 AP 중 일부 회사의 제품이 보안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인터넷 접속이 안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해당 장비사에서 장애가 복구된 상태이며

아직도 접속이 안되는 곳은 AP(통신사 wi-fi 공유기)를 재부팅하면 된다고 합니다.

통신사마다 장애에 대한 배상상은 검토중이라고 하는데

SK브로드밴드는 장애를 겪은 피해 이용자들에 대한 하루치 요금 감면을 해줄 예정이며

KT는 인터넷망 자체의 문제는 없었던 거로 보고, 장애 원인을 확인해 추후 배상 방안을 안내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LG유플러스는 개인적으로 설치한 공유기의 일부 가입자만 장애가 발생하여 배상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얼마전 MS관련 보안업체의 보안업데이트 오류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공항 등 공공업무가 마비되었던 적도 있었는데

모든 업무가 전산화되고 기기들이 얽매이다보니 점점 더 이런일들이 많아 질거 같은데....

공상과학 영화가 현실이 되는 날이 올까 두렵네요...

 

그럼 이번 소식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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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만든지 오래되었네요... 

아직은 쓰는 글이 적어 가입자도 적고 일 방문자도 적지만 그래도 애착이 가는 녀석입니다.

처음에 아무 기술도 없이  눈동냥으로 만들다보니..

이제는 사용하기가 좀 불편하다고 할까?... 가독성도 떨어지는거 같고...

스킨을 변경해볼까 하는데 엄두가 안나네요...

 

스킨 어떤걸 쓰고 계신가요?  추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스킨 변경시 주의사항도 함께 알려주시면 좋고요...

 

능력자들의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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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유튜브 등에 매몰되어 손에서 손을 놓게 된게 언제인지 생각조차 안나게 되었습니다.

이래도 되나 싶은 생각이 문득들어 면피용으로 도서관에서 책을 3권 빌려 보았습니다.

예전에 도서관앱 즐겨찾기에 넣어놓았던 책들...

 

 

 

그나마도 빌려놓고 일주일을 책상 위에 고이 모셔놓고 있으니 

집사람의 따가운 눈초리가 매섭습니다.

"안 읽을거면서 왜 빌려왔냐는 듯"

그래서 집어든 책이 "불편한 편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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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 김호연

출판사  : 나무옆의자

출판년도 : 2021년도

 

웹서점에는 책소개를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불편한데 자꾸 가고 싶은 편의점이 있다!힘들게 살아낸 오늘을 위로하는 편의점의 밤정체불명의 알바로부터 시작된 웃음과 감동의 나비효과『망원동 브라더스』 김호연의 ‘동네 이야기’ 시즌 2

 

간단한 책 줄거리는 이렇고요...

 

서울역에서 노숙인 생활을 하던 독고라는 남자가 어느 날 70대 여성의 지갑을 주워준 인연으로 그녀가 운영하는 편의점에서 야간 알바를 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덩치가 곰 같은 이 사내는 알코올성 치매로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데다 말도 어눌하고 행동도 굼떠 과연 손님을 제대로 상대할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갖게 하는데 웬걸, 의외로 그는 일을 꽤 잘해낼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묘하게 사로잡으면서 편의점의 밤을 지키는 든든한 일꾼이 되어간다.

현실감 넘치는 캐릭터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점입가경으로 형상화하는 데 일가견이 있는 작가의 작품답게 이 소설에서도 독특한 개성과 사연을 지닌 인물들이 차례로 등장해 서로 티격태격하며 별난 관계를 형성해간다.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다 정년퇴임하여 매사에 교사 본능이 발동하는 편의점 사장 염 여사를 필두로 20대 취준생 알바 시현, 50대 생계형 알바 오 여사, 매일 밤 야외 테이블에서 참참참(참깨라면, 참치김밥, 참이슬) 세트로 혼술을 하며 하루의 스트레스를 푸는 회사원 경만,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청파동에 글을 쓰러 들어온 30대 희곡작가 인경, 호시탐탐 편의점을 팔아치울 기회를 엿보는 염 여사의 아들 민식, 민식의 의뢰를 받아 독고의 뒤를 캐는 사설탐정 곽이 그들이다. 제각기 녹록지 않은 인생의 무게와 현실적 문제를 안고 있는 이들은 각자의 시선으로 독고를 관찰하는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해와 대립, 충돌과 반전, 이해와 공감은 자주 폭소를 자아내고 어느 순간 울컥 눈시울이 붉어지게 한다. 그렇게 골목길의 작은 편의점은 불편하기 짝이 없는 곳이었다가 고단한 삶을 위로하고 웃음을 나누는 특별한 공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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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전에 잠깐씩 읽었는데 이틀만에 절반넘게 읽었습니다.

책의 내용에 딱딱함도 없고 편안하게 장면을 상상하면서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인 듯합니다.

한편의 연극이나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랄까...

 

찾아보니까 실제로 이책은 연극으로도 만들어졌고,  웹툰도 있더라고요

 

 

 

웹툰은 먼치킨 회귀물에만 빠져있다보니   이런 작품이 있었는지도 몰랐는데

책을 다 읽으면 웹툰도 한번 찾아봐야 겠습니다.

 

 

 

7년의 밤은 예약이 되어 있어 이번주 반납해야해서 다음을 기약해야 겠고

하퍼리 파수꾼은 기간연장해서  다음주 읽어보려 합니다.

 

손님분들도 저처럼 스마트폰은 잠깐 내려놓으시고 이 가을에 책권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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